미니어쳐 슈나우져의 단미와 단이
이름 admin 작성일 14-02-04 17:30 조회 668
1> 단미


미니어쳐 슈나우져는 땅속에 있는 쥐나 토끼등 소형동물 사냥견으로 계량된 견종입니다.. 
슈나우져를 키우다 보면 가끔씩 앞발을 들어 땅을 꾹꾹 누르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유전적으로 학습된 행동패턴이 표현되는 겁니다..      슈나우져가 사냥시 사냥감으로부터 자신의 얼굴과 입, 그리고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수염과 함께 강한 와이어코트를 가질수 있게 계량되어 왔고 대부분의 사냥견들과 마찬가지로 뒤보다는 몸의 앞부분이 더 강하게 발달된 형태의 체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즉, 무게중심이 앞에 있는 체형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런 체형의 개들은 후미의 지나치게 긴 꼬리는 적합한 체형발달에 도움이 되질 않기 때문에 견종 고유의 특성을 지키기 위한 한 방편으로 단미를 해오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단미가 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간의 체형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세대를 거듭할수록 그 차이는 더 분명해짐)  이 견종 고유의 계량목적과 견종특성을 고려한다면 단이는 필요하다는 것이 많은 슈나우져 브리더들의 판단입니다..

현재 미국,캐나다,아시아권은 대부분 단미가 되고 있지만 유럽과 아프리카쪽은 점점 단미를 금지하고 있는데 단미가 필요한 견종들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 무조건적인 '동물학대' 라는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미수술은 보통 생후 일주일전( 4~7일 사이)에 이뤄지는데 이 시기엔 큰 고통없이 단이를 할수 있으며 커트하는 순간 잠시 울지만 금새 어미젖을 물만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것보다 힘들거나 고통스런 작업이 아님을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단미수술은 단미수술에 대한 경험이 충분한 수의사나 브리더를 통해서 하시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길이로 자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적절한 길이는 생후 일주일 이전의 강아지의 안쪽 꼬리를 엄지와 검지로 움켜진 정도가 좋습니다..    일반 동물병원에서 자르는 아이들 대부분이 꼬리가 너무 길게 잘리는 경우가 많은데 가급적 슈나우져 단미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곳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단이

단이는 귀를 적당한 형태로 커트하는 것을 말합니다..
슈나우져를 비롯해서 여러견종들이 단이수술을 하는데 거기엔 해당견종들마다의 이유가 존재합니다..

슈나우져는 반으로 접혀 앞방향으로 자리 잡힌 귀를 가진 견종입니다..  귀가 토끼처럼 서거나 지나치게 아래로 축 쳐지는 형태는 정상적인 슈나우져의 귀가 아닙니다.. 

슈나우져의 경우 단이수술는 크게 ' 청결 ' 과 ' 성형 ' 목적으로 이뤄집니다..
아래로 덮힌 귀나 반귀형태의 귀를 가진 견종들은 살면서 귀에 트러블을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덮히면 덮힐수록 그 가능성은 더 높아집니다..      덮히고 쳐진 슈나우져의 귀를 단이수술을 통해 오픈시켜 통풍이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평생 귀질환 발생의 위험도를 줄일수 있고 훨씬 위생적으로 귀안 청결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두번째가 '성형' 의 목적인데 우선 말의 뜻 그대로 '시각적 美' 를 위한 것이 가장 크고 여러 사냥견들이나 투견들처럼 상대와의 대결에서 지나치게 큰 귀가 약점이 되기 때문에 그것을 피할 목적도 있다고 하겠습니다..
단이하지 않은 슈나우져는 성견이 되어도 귀엽고 순한 이미지 이지만 단이가 된 슈나우져는 견종 본연의 모습인 사냥개 답게 강하고 샤프한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단이수술은 생후 3개월 정도에 하면 되고 귀를 자르니 고통스럽지 않냐고 막연히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단미수술은 마취를 하지 않지만 단이수술은 마취후에 하기 때문에 수술시 고통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사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일반적으로 잔인하다고 인식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중성화 수술이 훨씬 더 큰 수술이고 고통도 훨씬 더 크다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 또한 마취된 상태에서 진행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고통이 심하다고 여겨지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한번도 그 과정을 직접 보지 못한 상태에서 '동물학대' '잔인함' '고통' 이란 막연한 선입견만으로 접근할게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무엇이 더 나을지를 견주로써 판단을 하는 것이 어떤 선택을 하던 더 합리적일거라 생각됩니다.. 



슈나우져라는 견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 않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단미수술은 이 견종의 특성상 가급적 꼭 해야 하는 수술이고 단이수술은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판단할 '선택의 문제' 로 보여집니다..





Copyright
Wild Rush Miniature Schnauz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