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배 & 임신 & 출산
이름 admin 작성일 14-02-04 17:37 조회 772
개를 키우다보면 기르는 아이의 후세를 보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그러면 교배는 언제 어떻게 시키는게 좋고 어떤 싸이클로 출산까지 이르게 되는지 보호자로써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1> 적합한 출산시기

개의 적합한 첫 출산시기는 2살 전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무릎관절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이 2살때까지 영향을 미치는데 이 호르몬은 임신과 출산을 하게 되면 생성을 멈춘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개를 전문적으로 브리딩하는 브리더의 견해로도 첫번째 두번째 생리때보다는 세번째 네번째 생리때가 모체가 더 성숙하고 또 완전하며 더욱 건강한 자견을 배출한다는 것에 확신이 있습니다..

모체의 건강이나 자견의 건강을 위해서도 가급적이면 2살전후 시기에 첫 교배를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가급적이면 첫출산이 3살이 넘지 않게 해 주시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첫출산이 3살이 넘어가면 사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좋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첫 출산은 2살전후, 그리고 마지막 출산은 6~7세에 멈춰주시는 것이 모체의 건강을 위해서 바람직한 선택일거라
생각됩니다..


2> 교배

보통의 강아지들은 생후 6~9 개월 사이에 대부분 첫 생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6개월 주기로 생리가 반복됩니다..( 건강상태와 환경에 따라 변화될수 있음) 앞서 말씀드린대로 2살전후에 찾아오는 생리때 교배를 계획한다면 피가 난 첫날부터 9~15일 사이가 배란기가 됩니다.. 배란은 모체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첫 피가 난 날로부터 11일째, 13일째 정도에 숫컷과 교배를 하시는게 일반적이지만 모체에 따라선 더 앞당겨 질수도 더 늦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프로게스테론 검사나 현미경으로 세포분열검사를 해서 보다 정확한 배란시기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적절한 교배시기를 정했다면 이틀간격으로 2~3회 정도 교배해 주시면 됩니다..


3> 임신과 출산

개의 임신기간은 보통 60~65일 사이입니다.. 교배후 2~3주 정도가 지나면 입덧이 시작되고 한달이 넘어서면서 아랫배를 만져보면 유선이 커지고 아랫배가 조금씩 변화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40일이 지나면서 부터 육안으로도 조금씩 임신여부를 확인할수 있게 되고 서서히 배가 불러오게 됩니다..
출산시기가 되면 바닥을 긁거나 소변을 앉아서 조금씩 누는등 출산징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럴때는 안정감을 줄수 있게 어둡고 조용한 곳에 산실을 만들어 주시고( 임신기간에 미리 만들어주는것이 좋음) 편안하게 출산할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출산에 임박하면 체온이 떨어지게 되고 강아지가 산로쪽으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보통 이 시기에 배가 단단해지고 뒤쪽 아래로 몰리게 됩니다..

진통이 시작되면 겉양수가 나오고 그 이후에 속양수와 함께 새끼가 나오게 됩니다..
머리부터 새끼가 나오면 두상과 앞가슴쪽만 밖으로 나오면 거의 출산에 무리가 없지만 뒷다리부터 출산할때는 보호자가 도움을 주는 것이 지나친 기력소모로 인한 산모의 탈진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산모가 힘을 주는 때와 동시에 새끼를 조금씩 당겨주시면서 서서히 밖으로 빼주시면 됩니다.. 새끼가 너무 커서 골반을 통과하지 못한다면 제왕절개가 필요하게 됩니다.. 출산시 필요에 따라서 자궁수축호르몬인 옥시토신을 써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첫새끼가 출산되기 전에는 위험할수 있으니 쓰시지 않는것이 좋고 적어도 한두아이가 태어난 이후에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태반이 밖으로 다 빠져나오는지 매번 확인을 하시는게 좋고 태반이 끊어져서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옥시토신을 써서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마치면 모견이 보통 자리를 털고 일어나 새끼를 찾거나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사료를 찾게 됩니다..
배불리 먹이시고 대소변을 보게 한 후에 따뜻한 수건으로 피뭍은 어미의 몸을 닦아 주시고 새끼들에게 초유를 먹이시면 됩니다..

약하게 태어난 새끼들은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할수 있으며 모체에서 젖이 잘 나는지 확인도 늘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생후 보름 전후로 눈을 뜨게 되고 한달이 지나면 걷게 됩니다.. 이유식은 필요에 따라서 생후 3~4주령에 시작하는게 좋고 사료를 분쇄기에 갈아서 따뜻한 물에 불려서 주시면 좋습니다..



Copyright
Wild Rush Miniature Schnauzer